| 학생의 흥미, 적성 개발을 위한 2018학년도 독서발표대회 실시 계획 | |
거제중앙고등학교 창의학습부 1. 목적 각각 다른 흥미와 적성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에 맞는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, 다양한 방식의 독후 활동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권장한다. 이를 통해 독서 및 진로와 관련된 독서자료 활용법 및 종합적 사고력, 창의력을 길러준다. 2. 추진방침 특별한 주제나 책을 선정하는 등의 제한된 형식을 지양하고,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추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. 학생들이 책을 읽는 것에서부터 표현하는 능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지원하는 등 학교에서 다각적인 지원을 한다. 3. 세부계획 가. 본선 일시 및 장소 : 2018년 12월 24일 월요일 7, 8교시 / 본교 도서실 나. 대상 : 전교생 중 희망자(개인 참가) 다. 방법 1) 대회 진행 방법 - 책이나 책과 관련된 분야에서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함(5분 이내) - 발표 형식 제한 없음 (PPT 발표를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영상, 연극, UCC 등 활용 가능) - 제출 서류 : 참가신청서 제출 * 2018년 12월 18일 화요일(오후 5시)까지 도서관에 제출 * 참가팀이 많을 경우 참가신청서를 바탕으로 예선 심사 * 2018년 12월 19일 본선 참가팀 발표 2) 심사 및 결과 발표 - 결과 발표 : 2018년 12월 26일 수요일 * 교내메신저 및 담임 선생님을 통한 전달 - 심사위원 : 담당자 외 각 교과별 담당교사 3인 내외 * 작품이 많을 경우 심사위원 수는 늘어날 수 있음 라. 심사방법 1) 심사기준 요소 | 비율 | 내용 | 재구성 | 30% | ▪ 책의 내용이 발표자를 통해 어떻게 재구성되었는가? ▪ 얼마나 생각을 많이 하고, 많이 토론했는가? | 열정 | 20% | ▪ 책과 발표 내용에서 나타난 관심과 열정이 얼마나 되는가? | 창의성 | 20% | ▪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창의적인 내용과 방 법을 사용하고 있는가? | 표현력 | 10% | ▪ 듣는 사람에게 자신의 의도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가? | 기타요건 | 20% | ▪ 자신의 목적에 맞게 도서, 신문, 인터넷, 영상 자료 등을 적절 하게 활용했는가? ▪ 발표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이 전체적으로 잘 어우러져 있는가? ▪ 팀원의 역할분담이 잘 이뤄지고 있는가? ▪ 팀원 전체가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? |
2) 시상 계획 수상등급 | 수상자 | 수상내역 | 최우수 | 1 | 학교장상 수여 | 우수 | 2 | 학교장상 수여 | 장려 | 3 | 학교장상 수여 |
마. 유의사항 - 학생 및 교직원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한다. - 대회의 동영상은 녹화해서 자료로 활용한다. - 대회에서 발표할 때 사용할 ppt, 동영상 등은 제출한다. 4. 세부 계획 진행 일정 세부 계획 | 추진일정 | ▪ 홍보 유인물 배부 | 12.10(월) - 12.18(화) | ▪ 참가신청서 제출 | 12.18(화)까지 | ▪ 본선대회 개최 | 12.24(월) | ▪ 결과 발표 및 시상 | 12.26(수) |
5. 예상 효과 가.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. 나. 자신이 느낀 바를 정리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며 체계적인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다. 나.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. *첨부파일 확인 바랍니다. **시상계획은 참여인원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|